한국에 MCN사업(Multi Channel Network)에서 서비스 플랫폼이 없다. (중국대비 200대 1)입니다.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동영상 사이트에서 인기가 많은 1인ㆍ중소 창작자의 콘텐츠 유통ㆍ판매, 저작권 관리, 광고 유치, 자금 지원 등에 도움을 주고 콘텐츠로부터 나온 수익을 창작자와 나눠 갖는 미디어 사업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동영상 사이트에서 인기가 많은 1인ㆍ중소 창작자의 콘텐츠 유통ㆍ판매, 저작권 관리, 광고 유치, 자금 지원 등에 도움을 주고 콘텐츠로부터 나온 수익을 창작자와 나눠 갖는 미디어 사업을 말한다. 쉽게 말해 연예기획사가 연예인을 관리해주듯 MCN 사업자는 1인ㆍ중소 제작자의 활동 및 콘텐츠 관리에 도움을 준다. MCN 사업자는 여러 명의 개인 방송 제작자와 계약을 맺어 그들의 콘텐츠 기획, 제작부터 홍보까지 콘텐츠와 관련된 제반 과정에 관여하고 지원을 한다.

MCN은 유튜브가 발달한 미국에서 처음 시작됐으며 메이커 스튜디오, 풀스크린, 머시니아 등의 사업자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한편, 한국에서는 CJ E&M, 아프리카TV, 트레저 헌터, 판도라TV 등의 사업자가 MCN 사업을 시작해 사업을 확장하는 추세다.

[네이버 지식백과] MCN [Multi Channel Network] (시사상식사전, 박문각)